개인사업자로 처음 사업을 시작하고, 거래처에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려고 하니까요."공동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한다"는 말은 들었는데...🙄 저는 이렇게 생각했어요."그냥 예전에 연말정산할 때 쓰던 공동인증서 있지 않나?""전자세금계산서용은 또 뭐야?? 처음 듣는데...?""그걸 왜 또 따로 받아야 해? 얼마야? 어디서?"직접 발급하려고 하니까 은행이랑 인증기관, 가격 차이, 발급 경로까지온갖 복잡한 정보가 쏟아지더라고요. 저처럼 헷갈리는 분들을 위해 정리해봅니다.1️⃣ 공동인증서는 누가 발급하나요?결론부터 말하면,은행은 '창구', 인증기관은 '실제 발급자'입니다.구분역할인증기관실제로 인증서를 만드는 곳 (금융결제원, 한국정보인증 등)은행인증기관과 제휴한 신청 접수 창구 (인터넷뱅킹 인증센터)우리가 "은행에..